“진짜 VIP는 만나지 않는다”
– 결혼정보회사 내부 등급의 실체, 그리고 매칭되지 않는 진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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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입부
“VIP는 VIP랑 매칭되지 않습니다. 그들은 광고용입니다.”
이 말 한 줄이 머릿속을 때렸다.
수천만 원을 낸 이들이 왜 ‘조건 미달 상대’를 소개받는지,
왜 회사는 ‘VIP라 매칭이 어려워요’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지.
그리고… 그 ‘진짜 VIP’는 왜 끝내 화면에도 나타나지 않는지를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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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피해 사례 – S씨, 1,600만 원 VIP의 눈물
S씨(38세, 여성, 외국계 기업 임원)는 VIP 특급 회원으로 등록했다.
총액 1,600만 원. ‘연봉 1억 이상 전문직 남성과의 매칭’을 조건으로 계약.
상담사는 이렇게 말했다.
“고객님 조건이면 상위 1% 남성과 충분히 매칭 가능합니다. 같은 등급의 남성들만 모아둔 ‘프리미엄 풀’이 따로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달랐다. 6개월간 소개받은 4명 중 2명은 계약 당시 안내받은 조건과 전혀 달랐다.
한 명은 “창업 준비 중”이라 수입이 없었고, 또 다른 남성은 “작년에 이혼하고 다시 등록했다”는 자칭 ‘재매칭 회원’이었다.
“이게 어떻게 VIP인가요? 도저히 납득이 안 되어서 따졌더니,
상담사가 ‘VIP라 매칭이 오히려 어렵다’고 하더라고요. 그럼 왜 VIP에 가입시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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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내부자 증언 – 전직 팀장 H씨의 충격 고백
“진짜 VIP는 화면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전직 결혼정보회사 팀장이었던 H씨는 내부 구조를 이렇게 설명했다.
“우리가 말하는 VIP는 광고용입니다. 실제로는 1억 넘는 연봉에 학벌, 외모까지 겸비한 남성은 극소수고,
대부분 본인이 먼저 연락하지 않으면 매칭이 거의 되지 않아요.”
“여성 고객에게는 ‘그런 남성이 회원입니다’라고 홍보하지만,
실제 그 남성은 1년에 한두 번 나올까 말까고, 대부분 본인의 선택권이 강해요.”
“심지어 일부 VIP 남성은 아예 ‘광고용’에 가깝게 등록되어 있어요. 본인은 실제 매칭에 적극적이지 않지만,
회사는 그 회원이 있다는 걸 마케팅 자산으로 활용하죠.”
“결론은요? 대부분의 여성 VIP는 자신보다 조건 낮은 상대를 소개받습니다.
그리고 클레임 들어오면 ‘VIP는 서로 매칭이 어렵다’고 설명합니다. 말장난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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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문가 견해 – 심리 마케팅 분석가 김연지 박사
“이건 전형적인 프레이밍 전략입니다. ‘VIP’라는 단어에 고객은 우월감을 느끼고,
나중에 서비스 만족도가 떨어져도 ‘내가 너무 기대했나?’라는 자기 반성을 유도해요.”
“또한 ‘희소성’이라는 감정적 조작이 작용합니다.
‘당신은 상위 1%’라는 멘트는 고객을 현실이 아닌 판타지로 인도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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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법률 자문 – 소비자 분쟁 전문 노종환 변호사
“광고에서 ‘상위 1%’ 또는 ‘특급 회원 간 매칭’ 등을 강조하고,
실제로는 그런 매칭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소비자 기망행위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대부분의 고객이 이에 대한 사실 입증을 못한다는 겁니다.
회사는 ‘상대가 거절했다’, ‘매칭을 시도했으나 실패했다’는 식으로 대응하죠.
결국 환불은 거의 불가능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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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분석과 논평
진짜 VIP는 존재한다. 다만, 그들은 매칭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선택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결혼정보회사의 VIP 시스템은, 고급 식당에서 메뉴 사진만 보여주고 실제 요리는 서빙되지 않는 구조와 닮아 있다.
‘당신은 VIP입니다’라는 말은, 사실 ‘당신은 광고에 낚였습니다’라는 뜻일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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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마무리 질문
화려한 포장지 안에 진짜 선물이 없다는 걸 언제쯤 깨달으셨나요?
당신은 VIP가 아니었습니다.
당신은… VIP를 믿은 사람일 뿐이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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