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당신의 연애는 얼마입니까?” – 돈으로 등급 매긴 사랑, 대기업式 감정 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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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VIP가 되고 싶으세요? 그럼 연봉부터 증명하세요.”
이게 연애인가, 심사인가?
결혼정보회사의 상담실은 오늘도 평범한 직장인의 ‘조건표’를 들여다본다. 학력, 연봉, 직장명, 부모 직업. 사람의 인생을 표로 정리하고, 서류로 감정을 분류한다.
자, 당신은 ‘매칭 가능 대상자’일까, 아니면 ‘보류’ 대상자일까?
대기업식 운영방식이 이렇게까지 사람 감정에도 침투한 건,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효율, 수익, 등급화, KPI. 이제 사랑도 분기별 매출처럼 다뤄진다. 그 안에서 소비자는 사랑을 원하지만, 회사는 데이터만 본다. 그리고 이 말도 안 되는 시스템은, 놀랍게도 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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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고발자 인터뷰 – 컨설턴트 C씨(가명)]
“상대방 스펙이 부족하면 ‘고객님이 까다로운 편이세요’라고 말하라고 배웠어요. 문제를 회사 탓으로 돌리면 안 되니까요.”
“하향 매칭도 많아요. 실제로 VIP끼리는 서로 잘 안 만나려 해요. 그러면 그냥 ‘가능성 있는 조건’으로 내보내는 거죠.”
“솔직히, 등급 낮은 고객은 관리 대상이 아니라 ‘잔여 처리 대상’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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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자 인터뷰 – 29세 여성 D씨]
“처음엔 진심 있는 소개인 줄 알았어요. 그런데 세 번째 만남부터는 느낌이 이상했죠. 자꾸 조건만 좋고 말이 안 통하는 사람이 나오더라고요.”
“솔직히 그 사람들이 진짜 회원인지조차 의심스러웠어요. 그냥 ‘매칭 횟수’만 채우는 느낌?”
“이걸 환불 요청했더니, ‘소개는 진행되었으므로 환불 사유가 안 된다’고 하더라고요. 계약서에 다 써있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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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정가표]
• 연봉 1억 이상 남성 = S등급 / 연봉 3천 여성과 매칭 가능
• 공무원 + 30대 초반 여성 = 안정형 A등급 / 맞벌이 지향 매칭 진행
• 비정규직 + 학력 낮음 = ‘보류 매칭’ 또는 ‘기타 계열’ 분류
(※ 실제 분류표 아님. 업계 제보를 토대로 재구성된 풍자적 표현)
사랑에 가격표가 붙고, 인간관계가 ‘상품 분류’되면 남는 건 무엇인가?
돈은 냈지만 사랑은 보장되지 않는다. 결국 남는 건 ‘고객님의 기준이 높습니다’라는 한 마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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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式 감정 장사의 본질]
• 감정은 책임지지 않는다.
• 계약서가 모든 걸 정리해준다.
• 공정거래위원회? 상담받을 수는 있지만, 환불은 거의 불가.
• ‘사랑’은 상품이 아니지만, 상품처럼 포장해야 팔린다.
그렇다. 이건 비즈니스다. 고객은 사람을 원하지만, 회사는 실적을 원한다.
누가 피해자인가? 누가 가해자인가?
당신이 진심을 내밀 때, 상대는 조건표를 꺼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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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을 던진다:
• 결혼정보회사는 과연 ‘현대판 중매쟁이’인가, 아니면 ‘합법적 감정 거래소’인가?
• 이 시스템에서 진짜 사랑은 가능한가? 아니면 착각에 불과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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